본 연구는 일대일로 범아시아철도의 중국-라오스 구간이 완공되고, 다음 구간인 태국의 철도 연결사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사업 배경이 되는 국가별 무역 관계를 검토하고 사업 과정의 주요 이슈와 문제점을 기초환경, 표준 적용, 사업 조건, 비용 편익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태국 철도에 중국 철도 표준이 적용된 점은 향후 범아시아철도에 중국식 고속철도 표준궤가 적용될 가능성을 높이게 되었고 이는 일대일로를 추진하는 중국 관점에서 큰 이익으로 볼 수 있지만, 사업 과정에서 중국의 비중과 역할이 축소된 점은 중국의 손실로 간주될 수 있다. 태국은 사업비 조달에서 많은 일대일로 참여국이 우려하는 중국 의존도를 크게 낮추었지만, 태국이 철도 물동량을 높이기 위해 중국과 협력 구조가 필요하고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 태국의 철도개발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특징은 범아시아철도 경로에 해당되는 국가와 많은 일대일로 사업 참여국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