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환대산업 분야의 장애인 고객 서비스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직원교육에 필요한 핵심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를 조사하고, 장애인 관광정책 전문가 3인을 인터뷰하였다. 평가 대기준으로 개념적 요소, 내용적 요소, 실습적 요소의 3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6개의 평가 소기준, 총 18개의 세부요소가 도출되었다. AHP 분석 결과, 평가 대기준 중에서 내용적 요소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최종 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장애고객 서비스 태도와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환대산업에서 갖추어야 할 무장애 시설의 종류,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 해외 우수 관광서비스시설 사례, 장애인용 시설의 종류 및 사용법, 미비 시설의 대안 서비스 등의 요인들도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결론에서 환대산업 서비스가 사회 통합적이고 고객지향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직원교육을 모색할 것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