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작 활동과 연계한 유아 명화 감상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나타나는 유아의 경험과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Y 군에 소재한 C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 창착 활동과 연계한 명화 감상 활동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명화 감상 활동 결과 첫째, 유아들은 명화 감상 활동 과정에서 느낀 감정과 생각을 언어 및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미술창작으로 표현함으로써 자발적 참여 및 능동적인 자기표현이 증진되었다. 둘째, 미술가의 작품 외에또래의 작품감상 활동은 다양한 표현에 대한 이해 및 표현 형식에 대한 사고 전환을 이루면서 자기표현을 구체화 시켰으며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작품전시 활동을 통해 시각의 다각화가 가능해지면서 타인 이해 및 미적안목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창작 활동과 연계한 명화 감상 활동이 유아의 자발적 참여와미적 의식 고취에 효과적임을 보여줌으로써, 명화 감상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