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업사이클링을 통한 놀잇감 발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4세 유아 56명(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12주간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 업사이클링을 통한 놀잇감 발명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검사도구를 이용하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 검증을 통해 그 차이의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업사이클링을 통한 놀잇감 발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환경친화적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업사이클링의 교육적 가치와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환경교육과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