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MBO 고과제도는 조직의 발전과 조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해서, 능력과 목표 달성률에 따라 보상 체 계를 달리하는 평가 제도이다. 이러한 MBO 고과제도가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률의 객관적 지표 를 통한 공정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기업의 미래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디자인 연구소의 주 업무인 디자인적 사고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 지표로서 평가되기 어렵기 때문에 MBO 고과제도의 장점이 발현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연구방법 연구는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조직의 미래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제조업의 디자인 연구소를 대상 으로, 전자기기를 생산하는 대기업 두 곳의 디자인 연구소에서 경력 5년 이상 전문가를 8명을 모집하여 진행하 였다. 연구는 델파이를 통해서, 전문가들의 의견과 개선할 요인을 수집하였다. 연구는 MBO의 평가 요인에 대한 개선 여부를 리커트 5점 척도로, 개선할 요인과 방향에 대해서는 무형식 인터뷰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은 델파이를 통해서 전문가 패널의 의견이 CVR 최솟값 0.75 이상으로 수렴되는 과정으로 진행 되었다. 이 과정은 3차까지 진행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객관적 지표로서 확인하기 어려운 디자인 연구소의 조직 원의 디자인적 사고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6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는 외부평가, 상대평가, 별도평가, 융 합평가, 대응력, 업체의 도움 정도이다.
결론 본 연구는 기업의 성장을 유발하는 MBO 고과제도에 있어 디자인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조직에 공 정한 평가와 조직원의 동기 부여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요인을 도출하였다. 위 요인은 객관적 지표로서 평 가되기 어려운 디자인 연구소의 조직원 성과 평가의 척도 마련에, 그리고 기업의 디자이너 조직 문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