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국내 공공병원의 코로나19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총 10명을 목적표본 추출을 통해 모집하였다. 참여자들에게 개별 전화 면담을 실시한 후 자료를 필사하였으며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간호사가 코로나19 환자를 돌본 경험은 두 가지 범주; ‘불안정한 심리적 상태’, ‘적응과 자부심’으로 나타났다. 간호사가 코로나19 환자를 간호하는 데 있어 ‘감염자 증가에 따른 인력 부족', ‘시급한 코로나19 병동 구축으로 인한 미비한 환경', ‘불안정한 운영체계', ‘환자의 무리한 요구와 폭언’이 ‘양질의 환자 간호의 걸림돌’로 나타났으며, ‘동료 간 협력과 배려’, ‘관리자의 관심과 지지’가 ‘사기를 북돋는 원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일선 간호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대유행병에 보다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에 대한 심리적 지원과 체계적인 간호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