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학자들 사이에서 직무 만족이 조직 성과를 예측한다는 암묵적인 믿음이 존재해 왔다. 하지만 과연 그 믿음이 사실인지, 그 반대의 인과 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 의문을 해결해 보기 위하여 192개 기업을 대상으로 세 시점의 종단 자료를 가지고 조직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직 성과가 직무 만족을 예측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고자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해 직무 만족과 조직 성과 사이에 가능한 세 가지 인과 관계 모형(기본 인과 모형, 역 인과 모형, 상호 인과 모형)을 비교 검증한 결과, 역 인과 모형의 적합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오직 조직 성과에서 직무 만족으로 연결되는 경로의 계수들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에 더해서, 조직 성과가 직무 만족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작동 기제(매개 변인)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조직 성과가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수준을 향상시켜서(매개로 하여) 직무 만족을 증가시킨다는 잠재 성장 모형을 검증하였고,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위의 결과에 대해 그 함의와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