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의 장기화로 학습격차 및 발달 격차라는 사회적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비대면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연구참여자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관리하는 기관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멘티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조사는 2021년 6월 22일부터 8월 3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총 300통의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거나 무응답이 많은 설문지, 분석 시 이상값을 보이는 설문지를 제외한 105개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비대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격차 해소 및 정서 충족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엇보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는 공공기관으로 모두가 평등한 상태에서 배움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공공성을 주요 책무로 두고 있으나 공교육이 사회 인프라의 일부라는 점을 감안할 때 공교육을 비롯한 전통적 교육 구조에서는 급격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 효과가 검증된 비대면 멘토링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통해 공공재를 보완하고 교육 평등이 구체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