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수명주기별로 기업가치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하는 것인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업가치를 구성하는 요소를 주주가치, 고객가치, 종업원가치, 사회적 가치로 분류하고 기업수명주기별로 이 각각의 요소들이 어떻게 추구되는지를 50년 이상 지속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POSCO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주주가치를 기본으로 하여, 수명주기 단계별로 추구하는 기업가치의 폭과 범위를 차별화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수명주기와 기업가치를 이차원으로 구성하여 쌍방관계를 통해 기업수명주기별로 중점적으로 추구해야 할 기업가치를 제시하였으며, 기업들이 가치경영을 추구할 때 수명주기 단계에 따라서 기업별로 보유하고 있는 역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효과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이 처한 상황 혹은 인적·물적 제약 조건하에서 차별적으로 가치경영 추구 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