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研究では、釜山外国語大学校におけるオンライン授業の実践を通し、実践例を示すとともLMSの学生データの分析を通し、課題と改善点を明らかにし、オンライン反転授業の可能性を示唆できた。 本研究の意義は以下のとおりである。 (1)オンライン反転授業の可能性を明らかにし、今後のオンライン授業 のモデルが提示できた。 (2)オンライン反転授業の問題点と課題を明らかにした。 (3)LMSデータを活用した授業運営および成績評価の可能性を示唆できた。 今後の課題としては、以下のとおりである。 (1)本研究を通して明らかになった問題点と課題について、今後の授業に反映し、更なる改善を行う必要がある。 (2)従来の反転授業(オンラインとオフライン併用)とオンライン反転授業を比較することで、共通点と相違点を分析し、有効な授業の在り方を明らかにする必要がある。
본 연구에서는 부산외국어대학교의 온라인 수업 실천을 통해 실천 예를 제시하고 LMS의 학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제와 개선점을 밝혀 온라인 플립러닝 수업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었다.
본연구의 의의는 이하와 같다.
(1) 온라인 플립러닝 수업의 가능성을 밝혀 향후 온라인 수업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었다.
(2) 온라인 플립러닝 수업의 문제점과 과제를 밝혔다.
(3) LMS 데이터를 활용한 수업 운영 및 성적 평가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었다.
향후의 과제로는, 이하와 같다.
(1)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서 향후의 수업에 반영해, 한층 더 개선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2) 기존의 플립러닝 수업(온라인과 오프라인 병용)과 온라인 플립러닝 수업을 비교함으로써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수업 방식을 밝힐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