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섀도잉 앱 감밧떼 섀도잉을 이용한 장기적 실천연구이다. 학습자 스스로 연습범위, 연습기간을 정하고 연습을 실시하고 있다. 학습자는 연습을 모니터링하며 내성노트를 기록하였다. 점검테스트와 내성노트를 보면 학습자는 성실히 섀도잉 연습을 실시하고 있었다. 섀도잉 연습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자의 최초와 최후 녹음 파일을 네이티브 일본어 교사가 평가한 결과 학습자의 스피드, 발음, 인토네이션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악센트는 개선되지 않는 부분도 남아 있었다.
학습자는 섀도잉 앱을 이용한 연습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섀도잉 앱을 이용한 연습은 학습자가 자율학습을 주도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