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텍스트 기반 AAC 중재를 실시하여 자소 인식과 낱말 재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방법: 본 연구는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구어 표현이 제한된 6세 이상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텍스트 기반 AAC 중재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의 자소 인식 능력과 낱말 재인 능력의 살펴보았다. 결과: 본 연구결과 텍스트 기반 AAC 중재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자소 인식 능력과 낱말 재인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자소 인식 능력과 낱말 재인 능력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초기 문해력 발달에 중요한 기초 능력이다. 다양한 시각적 체계를 사용한 텍스트기반 AAC 중재는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초기 문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구어 표현이 제한되더라도 텍스트 기반 AAC 체계 활용을 통해서 그림상징에서 텍스트 상징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