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팬데믹 시기의 보안 및 검역 강화로 인해 철도역사 여객시설의 단위공간에서 보행자의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통신망 기반의 익산 철도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에 대한 여객시설의 보행자 공간 모듈 및 밀도를 분석하였다. 유동인구 분포도가 높은 평일 오전 피크 시간대를 기준으로 보행패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각각의 단위공간에 대한 보행자 모듈을 도출하였다. 익산 철도역사의 여객시설은 보행로와 대기공간으로 성격이 구분되며 콘코스와 선상 여객통로, 보안구역, 매표 대기소, 개방형 대합실, 이벤트 공간, 여행객 안내소로 구성되어있다. 이전에 통행로로 정의되던 보안구역이 팬데믹의 검역구역인 대기공간으로 변경되어 콘코스의 연결공간 및 여객통로에서 집중적인 병목현상이 발생하였다. 병목현상은 철도역사의 단위공간에 따른 여행객의 이벤트에 의해 보행속도 및 대기시간의 차이로 발생한다. 분석의 결과를 통해 철도역사의 단위공간에 대한 새로운 보행자 공간 모듈계획에 대한 설계 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