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H형강 웨브에 부재 길이방향의 앵글을 볼트접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실험과 해석을 통해 해당 보강방안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순강재보 실험체(NB)의 경우 약 4% 단부회전각에서 최대강도에 도달한 이후 강도저감이 일어났으며, 최대강도는 계측항복휨강도를 조금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 웨브를 앵글로 보강한 실험체(TSB)의 경우 가력한계인 약 6%의 큰 단부회전각에 도달했음에도 강도의 저감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계측항복휨강도를 상회하였다. 가력조건 한계로 인해 TSB의 실제 최대강도를 확인하지는 못하였으나, 앵글보강을 통하여 최소 14% 이상의 강도증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실험을 모사하였고, 해석에서 얻은 응력분포도, 등가소성변형률분포도를 통하여 웨브 보강앵글이 강성과 강도에 참여하고 있음을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