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트메이크업과 회화작품에 관한 문헌자료와 이론적 고찰로 진행하였다. 먼저 신인상주의의 시대·문화적 배경과 특성을 알아보고 신인상주의 화가 폴시냑의 점묘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은 폴시냑의 회화적 특징을 살려 메이크업디자인을 전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과 범위는 폴시냑의 회화 작품의 연대별 작품 특성과 표현기법을 강조하기 위해 색채 중심의 메이크업 표현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연대별 대표작품을 선정하여 총 9가지의 아트메이크업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색상에 대한 표현에 있어서 회화적 표현기법인 점묘법을 중심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구도와 명암은 회화작품을 기본으로 하여 얼굴의 윤곽에 자연스럽게 연출하였다. 전체적인 작품의 이미지와 색상은 준보색계열과 함께 모델의 스킨톤에 잘 어울리도록 하기 위해 베이지와 크림베이지컬러를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작가의 예술적 색채감과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피부에 잘 어우러지도록 표현하였으며 아트메이크업을 연출하였다. 연구결과 9개 메이크업과 회화기법의 융합으로 시각적인 아트메이크업의 특징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으며 사실적 표현에서 벗어난 다양한 색감의 연출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회화적 기법을 적용한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표현기법으로 아트메이크업의 시각적·예술적 영역의 확장을 의미한다. 앞으로 두 영역간에 실험적 디자인의 융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