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계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환자경험평가(심평원)의 문항을 서비스디자인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환자경험평가에 대응할 수 있는 거시적 관점의 대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환자경험평가의 개요를 이해하고, 서비스디자인의 관점을 정의해서 분석틀로 삼아 현재의 환자경험평가 문항을 분석한다. 총체성과 인간중심의 2가지 큰 축을 바탕으로 세부내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바탕으로 환자경험평가에 대응할 수 있는 큰 틀을 제시한다. 환자경험평가 19개 항목의 개별적 특성을 환자가 경험하는 맥락과 행위자, 행위, 정서적 목표 및 니즈를 통해 유추할 수 있었고, 서비스의 구성요소와 병원 상위 서비스와의 연계 관계를 파악하였다. 각 항목의 판단에 미치는 서비스 요소들을 구체화하고 거시적 대안으로 문화적 접근과 시스템적 접근을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문화적 확산과 시스템적 접근을 뒷받침할 서비스디자인전략 수립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환자경험평가의 문항 특성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한 것으로 거시적 대응책 마련에 기여했다고 판단된다. 향후 현장연구를 통한 보완을 통해 항목별 세부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시작점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