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주거시장에서 스마트홈 기술을 통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제공은 브랜드 경험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나리오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파트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자들의 요구에 적합한 스마트홈 서비스 시나리오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브랜드 경험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첫째, 유저다이어리, 심층인터뷰, 가정방문을 통해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둘째, 사용자 행동유형들의 패턴을 찾아 페르소나, 고객여정지도를 작성하였고, 마지막으로 스마트홈 시나리오와 서비스 블루프린트 도출함으로 스마트홈 서비스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집안일을 완벽하게 관리하는 살림꾼, 최신 기술의 홈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테크새비, 가족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패밀리 힐러라는 3유형의 페르소나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스마트홈 시나리오는 원하는 공간으로 시시각각 변신하는 트랜스포머 거실과 집안의 모든 일을 호텔처럼 처리해주는 버틀러 서비스의 시나리오가 제안되었으며, 버틀러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블루프린트 제작을 통해 스마트홈 연동 기기들을 포함한 서비스디자인을 최종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경험제공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치열한 스마트홈 경쟁 속에서 차별화 될 수 있는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경험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