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대학은 교육의 제공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산업의 활성화 및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의 산학협력 교육과정은 다변화되고 확대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연계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학습효과성을 검증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토대로 수업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지역사회 연계 캡스톤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하여 수업설계에 적용하고 사전-사후 실험을 실시하여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및 수업만족도를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요구사항들을 종합한 정성적인 내용분석을 통해 향후 수업을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A 대학의 시각디자인학과에서 개설된 캡스톤디자인 수업운영 결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으나 팀 활동을 통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만족도는 4.01점으로 높은 만족수준을 나타내었다. 정성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업의 운영효과성 및 개선사항 세부요인들을 확인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전반적인 실무능력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지만 처음 경험해보는 현실세계의 프로젝트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문제해결능력은 향상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및 전문가들의 일대일 멘토링 강화, 문제의 난이도 조절 및 수업운영 지원체계를 강화하도록 수업을 개선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개선안을 통해 향후 캡스톤디자인 수업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