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는 기존의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 가치의 소비자이자 공동창조자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ICT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의 참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집중하여,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 참여 디자인의 유형을 분석하고, 각 유형별 브랜드 경험 특성 탐색을 통해 브랜드 경험 확장을 위한 온라인 참여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제공,’ ‘콘텐츠 재생산,’ ‘디자인파트너’의 세 가지 소비자 참여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한 사례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브랜드는 동시에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었다. 정보제공 및 콘텐츠 재생산자로서의 소비자 참여가 동시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고, 그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디자인 파트너로서의 참여 형태는 문헌연구에서 논의되는 것과는 상이하게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참여 유형에 따른 다양한 브랜드 경험이 형성 되었다. 브랜드 경험 특성을 감각적,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차원에서 탐색하였으며, 소비자의 참여 과정에서 각 차원의 경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 및 친밀도를 형성하여 긍정적 브랜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브랜드의 소비자 참여 디자인 방향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