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시청행태를 반영하는 인터넷 반응과 오프라인 TV 시청률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 인터넷 반응이 시청률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개발한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RACOI)을 활용해 인터넷 반응지수 패널데이터를 구축한 후, 패널분석 기법을 통해 1) 다양한 인터넷 반응지수의 동질성 및 일관성과 2) 인터넷 반응지수와 시청률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다양한 인터넷 반응지수는 상호 간 높은 일관성이 나타나 단일차원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여러 인터넷 반응지수 중 프로그램에 대한 게시글 수와 동영상 조회수가 시청률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반응과 시청률 사이의 인과관계도 입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 연구의 횡단면 분석이나 상관분석의 한계를 보완하여 실증분석의 정확성을 높인 것으로, 방송콘텐츠 시청률의 보완지표 개발, 방송사업자의 콘텐츠 평가 및 홍보 전략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