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게임사들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가격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그 효과가 반드시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편,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행동은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및 게임 스트리밍 시청과 같은 게임 관련 제반 활동과 긴밀하게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가격 프로모션이 이러한 제반 활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게임 플레이 및 게임제반 활동에 가격 프로모션이 미치는 장기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토빗(Tobit) 모형이 패널 벡터자기회귀모형(Panel Vector Autoregressive)에 결합된 모형을 통해 가격 프로모션이 게임 플레이 및 게임 제반 활동에 미치는 장단기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격 프로모션의 효과는 게임 플레이 및 제반 활동과 동태적 상호작용을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게임 실무자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