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프리셉터의 교육행동이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과 조직사회화를 통해 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3개월부터 1년까지의 신입간호사 167명을 대상으로 SPSS 24.0 PROCESS Macro ver.3.5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리셉터의 교육행동,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조직사회화, 재직의도는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프리셉터의 교육행동은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과 재직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프리셉터의 교육행동이 신입간호사의 조직사회화에는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은 조직사회화와 재직의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으며, 프리셉터의 교육행동과 재직의도 사이에서 단순매개효과를 보였다. 또한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과 조직사회화는 프리셉터의 교육행동과 신입간호사의 재직의도 사이에 중요한 매개 요인이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프리셉터의 교육행동이 신입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고 전환충격을 극복하도록 도움으로써 성공적인 조직사회화를 보장하여 재직의도를 높이는 핵심요인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