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안녕감과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및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감정노동, 심리적 안녕감, 역할수행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면적 행동은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표면적 행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면적 행동은 역할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표면적 행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적 안녕감은 역할수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직면한 상황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