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은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통한 교육·문화욕구를 충족시키며, 지역사회 커뮤니티센터로서 지역주민 통합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교복합화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학교부지 내에 교육, 체육, 문화, 녹지, 보육복지 및 공공에 관련된 시설을 학교를 중심으로 설치·운영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공존하며,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을 위한 공공시설이다. 이러한 복합화시설은 택지개발시 초·중학교를 통합 신설한다면 학교부지의 효율적 이용과 예산 절감은 물론 시설활용, 유지관리 등 전체적인 LCC 관점으로 볼 때 보다 합리적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휴교실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를 지역의 부족 시설로 조사된 공공문화체육시설의 활용 방안으로 여가생활 및 주민 소통공간의 장으로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