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초등 3-5학년 어휘발달지연을 동반한 ADHD 아동, 일반적인 어휘발달을 하는 단순 ADHD 아동, 그리고 학년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의 설명담화 읽기이해모니터링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 대상자는 초등 3-5학년의 어휘발달지연을 동반한 ADHD 아동 19명, 일반적인 어휘발달을 하는 단순 ADHD 아동 17명, 그리고 학년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20명이다. 아동에게 비교대조와 원인결과 유형의 두 설명담화를 읽은 후에 글에 포함된 어휘, 외적, 내적 비일관성 오류를 찾고 수정하도록 요구하였다. 결과: 어휘발달지연을 동반한 ADHD 아동의 이해모니터링 수행력이 가장 저조하였으며, 단순 ADHD 아동도 일반 아동보다 통계적으로 낮은 수행력을 나타냈다. 세 가지 오류유형 중 세 집단 모두 내적비일관성 오류에서 가장 어려움을 보였다. 논의 및 결론: 언어발달에 어려움이 없는 ADHD 아동도 이해모니터링에서 취약함을 보였으며, 어휘발달지연을 동반한 아동은 이들의 부족한 어휘지식으로 인해 더욱 더 이해모니터링을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들이 가진 실행기능의 결함 등이 읽기이해모니터링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읽기이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