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지녀야 할 간호리더십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간호관리자의 인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2개 상급종합병원의 간호관리자 136명을 대상으로 신규간호사의 간호리더십 역량에 대해 Kouzes와 Posner가 개발한 Student Leadership Practices Inventory로 측정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IPA 매트릭스를 통해 신규간호사의 간호리더십역량개발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결과: 간호관리자는 신규간호사의 간호리더십역량 전체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전체 평균 3.92(±0.37)로, 수행도는 2.84(±0.50)로 평가하였다. 신규간호사의 간호리더십역량으로 측정한 총 30개 항목 중 유지-강화할 간호리더십역량에 해당하는 항목은 11개, 집중적으로 개선해야할 항목은 7개 , 우선순위가 낮게 나타난 항목은 11개, 과잉수행으로 나타난 것은 1개 항목이었다. 결론: 확인된 신규간호사의 간호리더십역량을 근거로 중요도가 높은 18개 항목 중 수행도가 낮은 7개 항목은 입사 후 간호리더십역량개발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수행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우선순위가 낮은 간호리더십역량 11개는 장기적 전략적 접근이 요구되며 간호조직 전체적으로 간호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확산 시킬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