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용자-제공자 교환관계 이론에 근거하여 요양보호사의 부당경험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2019년 장기요양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적요인, 근무환경요인, 부당경험요인으로 나누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모형 3에 근거하여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적요인에서 교육수준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근무환경요인에서 요양보호사의 고용형태, 근무장소, 거주도시, 운영형태, 스트레스가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부당경험요인에서 모욕적 비난과 신체적 위협의 경험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요양보호사와 수급자 간의 건강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