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부산소재 B대학의 일본어전공자 80명을 대상으로, 전공과목의 비대면수업의 운영상황을 조사함과 동시에, 선행연구에서 이미 제시되었던 비대면수업의 장단점 이외에, 비대면수업의 운영에 대한 학습자의 다양한 니즈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zoom수업에 대한 결과보고를 주된 내용으로 삼았으며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② 녹화강의 대비 반복이 불가능한 ‘zoom수업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zoom강의 녹화본 업로드 및, 관련내용을 요약한 녹화강의본의 업로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③ 3학점 3시수 수업의 경우, 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비대면수업의 유형은, zoom 50분 연강+과제 없는 50분 분량의 녹화강의 시청이며, 다음으로는 50분분량의 녹화강의 2개+ 50분간의 zoom수업 시청이 뒤를 이었다. 특히 저학년인 경우, 후자의 경우를 선호하며, 고학년인 경우 전자의 경우를 선호하는 차이를 보였으며, 과제가 부과되는 형태의 비대면수업을 학년을 막론하고 가장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전년/전학기 대비 zoom수업 운영의 향상도’를 확인하면, 긍정적인 평가가 50%를 넘고있지만, ‘큰 변화 없다’ 역시 45%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비대면수업 4학기째를 맞이한 현시점에서 보완의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판단된다.
⑤ ‘zoom수업의 불만사항’에 관한 응답결과를 보면, 학년 상관없이 ‘수강자들이 음소거를 하지 않는 것’ 그리고, ‘교수자의 음성이 잘 들리지 않을 때’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은 zoom수강 시, ‘소리’에 민감해 하는 경향이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⑥ 전공교과목 중, zoom수업 적합교과목으로, 압도적으로 ‘수준별 일본어교과목’ 이 다수 선택되었으며, 이외에 ‘일본어문법’ ‘일본어작문’ ‘일본어시험특강’ 등의 교과목도 일부 선택되었으며, 학년별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