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 미디어 사용의 일상화로 인한 온라인 구매 증가, 비대면 서비스 확산, 콜드체인 기술 및 풀필먼트의 발전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신선식품의 안전과 신선도 유지를 위해 포장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다량의 쓰레기가 발생하여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을 위한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먼저 문헌들을 고찰하여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업, 정부, 사용자 관점에서 친환경을 위한 노력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두 번째, 사례 조사를 통해서 서비스 유형과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친환경 제품들을 선정하였다. 세 번째, 사용자 경험 조사로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 기대사항 등을 사용자 경험 요인 및 서비스 아이디어로 도출하였다. 네 번째, 앞서 진행된 조사들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콘셉트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 본 연구에서 제안된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는 제품, 프로세스, 이해관계자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제품은 배송박스, 거점컨테이너, 보관박스로 재사용이 가능하고 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프로세스는 배송 프로세스와 세척 프로세스로 구분되며 각각의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그리고 서비스를 실행하는 이해관계자들은 물류센터 담당자, 운송기사, 배송기사, 세척센터 담당자, 사용자로 구분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친환경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여 앞으로 반드시 이루어야 할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겠지만, 정부의 기술 개발 및 행정적 지원 확대로 기업과 사용자 모두 친환경에 동참할 수 있는 제도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