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 복지 재정의 증대로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으며 양적 증가와 함께 질적 향상도 요구되는 상황으로 수혜자 중심적인 복지 프로그램 개에서 혁신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문제해결에 특화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디자인적 접근을 모색한다.
연구방법 :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수행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서비스디자인의 개발모형과 프로세스를 파악한다. 각 영역의 개발 방법론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설계에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의 도구인 서비스디자인 툴킷의 활용 방안에 대해 제시하도록 한다.
연구결과 : 사회복지 프로그램인 개입조사모델(IR)과 서비스디자인의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의 단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사회복지 프로그램 모델에서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에서 수행하지 않는 ‘평가’와 ‘확산’ 단계가 우수함을 보이고 서비스디자인 모델에서는 개입조사모델 대비 ‘정의‘ 와 ’발전‘ 단계가 특화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적 관점에 강점이 있음을 파악하였고 그에 따른 활용 툴킷을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론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전통적 개발모델과 서비스디자인 개발모델과의 결합은 서로 간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완성도를 높이며 보다 심층적이고 논리적 체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결합한 개발모델은 서비스디자이너나 사회복지사가 디자인과 사회복지 분야 각각의 이해를 높이며 실증적인 접근을 통해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하는데 밑바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