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혁신의 가속화와 함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행동분석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물류경영의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AS(Multi-agent simulation)을 이용해서 MML(Micro-macro loop)를 기반으로 한 Bottom-up 방식의 고객행동분석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는 고객 및 시장, 외부 요인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행동 특성을 분석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이의 변화과정을 고찰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 구매 데이터와 중요도를 바탕으로 초기 그룹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단계별로 소속 그룹과 구매속성 정보의 변화과정을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MML매커니즘 기반의 고객행동분석은 물론, 에이전트 및 시장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구매행동의 동적인 변화 가능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