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의 개념을 활용하여 동서기간 항로상에서 부산항이 보유한 중심성에 대해 측정하고 경쟁항만과의 상호비교를 통해 부산항의 해운네트워크 중심성의 특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사회연결망분석의 핵심 개념인 중심성(centrality)을 바탕으로 연결정도, 근접, 사이, 아이겐벡터 등 총 4개의 중심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항은 태평양항로에 있는 항만들과의 직·간접적 연결정도에서 압도적인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항만의 교량(橋梁)적 지위, 즉 환적항으로서의 위치를 나타낸 매개 중심성 지표에서도 매해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유럽항로의 경우 낮은 중심성을 나타냈다. 특히 항만 간 간접적 연결정도까지 고려한 근접 중심성에서는 매우 취약한 연결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산항이 단순히 태평양항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허브의 역할을 하는 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유럽항로상에서 보유한 취약한 중심적 지위를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