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은 그 역할과 중요성이 점점 확장하는 추세이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와 관련 플랫폼은 공공과 민간에 적용되어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그 중 리빙랩(Living Lab)은 사용자가 직접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적인 공공 서비스플랫폼으로서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리빙랩 기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프로젝트의 결과를 평가하는 요소로써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기존 서비스디자인 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평가 요소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접점을 서비스화하는 서비스산업의 최신 동향을 반영한 평가에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서비스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역할과 기능이 평가에서 중요한 요인으로서 활용되기 위한 새로운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참여에 중점을 둔 리빙랩을 활용한 서비스디자인 성공 사례 3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분석 결과로부터 성공 요인을 도출하였다. 셋째, 성공 요인으로부터 평가에 활용 가능한 요소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실제 사례에서 도출한 성공 요인으로부터 평가 요소로 도출하여, 평가 기준으로서 활용성을 제시하여 기존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국내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 기초 자료와 실무 가이드라인으로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 연구로서 새로운 서비스 다양한 유형에 적용 가능한 평가모델을 수립하는 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