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디자인 트렌드와 펀슈머 마케팅의 인기로 이종 산업군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성공한 브랜드 사례들이 탄생되고 있다. 그러나 콜라보레이션 트렌드가 지속 및 과열되면서 브랜드간의 무분별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된 제품들이 기존에 인식되어 있는 제품 속성과 브랜드 이미지 간의 인지부조화를 유발하여 소비자에게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종 산업 간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이 인지부조화에 의해 브랜드 이미지 및 제품 구매결과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설을 증명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범위와 방법은 언론 및 SNS에서 논란이 된 식품과 비식품 브랜드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제품 5종의 사례를 도출한 후, 브랜드 호감도, 브랜드 이미지, 구매 의도의 반응을 표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 간의 무분별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은 제품 속성을 왜곡시켜 소비자의 인지부조화를 유발하게 되어 제품 구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기존 브랜드의 우호적 이미지를 해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검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유념하여 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를 성장시킬 수 있는 성공적 디자인 전략을 세울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