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설계를 위해 사용자 경험 기반 디자인 혁신성(User Experience-Base Design Innovativeness: UXBDI)에 주목하고 있다. UX와 디자인 혁신성이 결합된 UXBDI는 온라인 플랫폼에 참여하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이다. UXBDI는 정체성, 신규성, 매력성, 유용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사이버 강의실, C2C 플랫폼,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구분한 후 각각의 UXBDI가 플랫폼 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사이버 강의실, C2C 플랫폼,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구분한 후 각각의 UXBDI가 플랫폼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검증해 타당성을 높이고자 했다. 첫째, 사이버 강의실 UXBDI 중 신규성과 유용성이 몰입 및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밝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이버 강의실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학습도구를 통해 신규성을 인식하고 온라인 강의 참여를 통한 지식 획득을 통해 유용성을 인식해 수업에 몰입하고 만족도가 높아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C2C 플랫폼 UXBDI 중 정체성, 유용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 UXBDI 중 매력성, 유용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인게이지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감각적으로 디자인된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이용자들은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해당 플랫폼을 통한 유용성을 인식해야 해당 메타버스 플랫폼에 몰입하게 됨을 시사한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 기반 디자인 혁신성에 근거해 설계해야 함을 제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