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한국 대학 일본어 교육에서의 학제 간 융합 수업 구성 모델을 J 대학의 ‘IT실무외국어회화' 과목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 사회적 및 시대적 요구로 인해 많은 한국의 대학생들이 일본 IT 기업 엔지니어로 취직을 희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는 그들을 위한 일본어 교육 연구 및 교과 개발 시도 등이 거의 이루어 진 적이 없다. 또한 각종 니즈 조사 결과, 본 교과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었다. 본고는 실용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연구로, 향후 일본의 IT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및 이들을 교육시키는 대학 등의 교육 기관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고는 크게 두 가지, 즉 (i) 본 교과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외적 (① 한일양국의 사회적 요구, ② 일본 IT 기업에서의 요구, ③ 학계의 요구) 및 내적(① 학생의 요구, ② 학교의 요구) 요구 조사 및 분석 (ii)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개발 및 운영한 본 교과의 실러버스 (→ 수업 개요·목표·대상·교수법·교재·평가 방법· 주차별 수업 계획)에 초점을 맞춰 논의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