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거대 플랫폼의 데이터 집중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데이터 이동성에 대한 이용자의 선호를 이산선택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분석 대상으로 검색서비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그리고 데이터 기반 맞춤형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세 가지 서비스를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 이동성에 대해 소비자는 긍정적 선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데이터의 이동에 대한 지불의사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성 데이터와 추론 데이터가 모두 이동되는 경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특성에 따른 영향을 살펴본 결과, 서비스의 이용시간이나 이용기간은 데이터 이동성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이용집중도는 검색서비스를 제외한 두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에서 데이터 이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정 서비스에 고착된 이용자일 경우 데이터 이동에 대한 선호가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