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소비자 시장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치열한 경쟁 환경과 소비자들의 가치 변화 및 다양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의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씨피드의 국내 최초 B2C용 액란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B2C시장의 신규 브랜드 포지셔닝에 있어 패키지디자인 개발과정과 결과를 중점으로 사례 분석 및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B2C시장의 액란 포지셔닝과 패키지디자인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였고, 신규 액란 브랜드인 ‘오랩 요리란’을 연구과제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패키지디자인 주요 구성 요소인 ‘제품명, 로고 및 슬로건’, ‘메인 그래픽과 컬러’, ‘레이아웃 및 통합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반응을 표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전략적 우수성과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으로서 가치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에 브랜드와 제품의 컨셉이 잘 반영되고 효과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구축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와 초기 시장에서 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이 제품 포지셔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제고되고, B2C 경쟁시장에서 타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딩 개발에 활기를 더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