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0년, 2021년 서비스를 시작한 연극 정보와 자료 전문 디지털 아카이브를 표방하는 국립극단과 남산예술센터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절차와 이에 적용된 정책을 검토하여 데이터 품질 이슈가 발생한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두 기관의 디지털 아카이브 사업은 정보화사업 형태로 진행되었고, 연극 전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이를 서비스하는 정보시스템 설계 및 웹서비스 개발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 그러나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에서 데이터 오류가 발생하는바,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찾기 위해 양 기관 디지털 아카이브 사업 구축 절차와 정책 등을 비교 분석한다.
비교의 근거로 행정안전부의 『정보화사업 표준 절차』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매뉴얼 2.0』을 검토한다. 특히 국립극단 데이터 품질 문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데이터 품질 수준 측정 지표에 근거하여 문제점을 구체화한다. 그리고 양 기관의 사업이 행정안전부 『정보화사업 표준 절차』에 따라 진행된 만큼 두 사업에 적용된 표준 절차의 차이점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요소들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문화예술이나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시 공공기관 방향성과 이를 구현하기 위해 행정 절차상 유념해야 할 점들을 강조한다. 또한 동시대에는 지식 습득이 디지털 매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디지털 아카이브에 대한 연구 역시 학술 영역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