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니멀리즘을 개념화한 후 미니멀리즘을 구성하는 세 가지의 구성개념(불필요함의 정리, 신중한 쇼핑, 내구성 지향)이 C2C 플랫폼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경제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의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필요함의 정리는 경제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박적으로 필요 없는 제품을 정리하는 습관은 C2C 플랫폼이 제공하는 경제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을 인식시켜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신중한 쇼핑은 경제적 효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매의사결정과정이 신중한 미니멀리스트들은 C2C 플랫폼의 경제적 효용이 강조될 경우 지각된 재무 위험으로 인식해 오히려 부정적으로 인식함을 시사한다. 셋째, 내구성 지향은 경제적 효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미니멀리스트는 우수한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C2C 플랫폼의 경제적 효용과 사회적 효용은 C2C 플랫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후 재이용의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자들은 다양한 소비절제 유형 중 미니멀리즘은 자발적 간소화와 유사하지만 개념적으로 다름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논의되지 않았던 미니멀리즘과 C2C 플랫폼 효용과 평가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