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알리바바와 같은 전자상거래 기업과 디지털 포워더가 해운운송 서비스시장에 등장하여 국경간 물류서비스를 고객이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정기선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마케팅 채널을 다각화하기 위해 Maersk, Hapaq-Lloyd 등 주요 선사들은 선사별로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거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형 플랫폼 구축 모형과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 사례연구,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화주와의 직접 접촉확대 및 마케팅 채널 확대가 주요 동기이며 플랫폼 서비스 범위 및 실행형태에 따라 Maersk Model, Hapag-Lloyd Model, ZIM Model 유형으로 분류하고 모델별로 플랫폼 실행 전략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