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을 식별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통합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정도, 고객 디자인 민감도, 전략차별화, CEO 디자인 리더십, 디자인 전담조직과 같은 선행요인이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이 순차적으로 결과요인인 혁신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분석한다. 국내 5개 제조산업의 중기업과 소기업으로부터 수집된 221개의 설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경쟁정도를 제외한 고객 디자인 민감도, 전략차별화, CEO 디자인 리더십, 디자인 전담조직 등은 기업의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기업의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은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디자인 경영역량 수준이 고객 디자인 민감도, 전략차별화, CEO 디자인 리더십, 디자인 전담조직 등과 혁신성과 간의 관계를 이어 주는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됨을 보여 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는 중요한 시사점과 더불어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