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소비자와 인공지능스피커 관계형성에 대한 연구 : 네트노그라피(Netnography) 분석 = Exploring consumer-AI speaker relationships : a netnographic approach / 황빈 ; 송지희 1
국문초록 1
ABSTRACT 2
I. 서론 3
II. 이론적 배경 4
1. AI 스피커와 소비자 간의 관계 관련 연구 4
2. 소비자와 사물의 관계형성 : 어셈블리지 이론(Assemblage Theory) 6
3. 어셈블리지(Assemblage) 내의 소비자들의 4가지 경험 7
III. 연구방법 10
1. 네트노그라피(Netnography) 10
2. 자료수집 방법과 분석범위 12
3. 분석방법, 타당도 및 신뢰도 15
IV. 연구결과 17
1. 소비자-스마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4가지 경험 18
2. 자율주행차에 적용 25
3. 치킨로봇에 적용 26
V. 결론 27
1. 연구결과 요약 27
2.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27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29
참고문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