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연구배경 본 연구는 지역사회 중심 미술교육에 기초한 가구디자인 수업이 중년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와 평생학습으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 주제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중심 미술교육에 기초한 가구디자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K구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남성, 여성 각 2명씩을 선정하여 총 24차시의 연구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을 통해 수집된 결과물 및 심층 면담을 통해 얻은 녹취와 전사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년 성인들은 지역사회 중심 미술교육에 기초한 가구디자인 수업과 목공에 흥미를 느끼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와 관심이 높아졌고, 가구디자인 및 목공 기술 습득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변화와 노년기 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이러한 점은 더 나은 삶을 위한 중년 대상 평생학습으로서 적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지역사회 중심 미술교육에 기초한 가구디자인 수업이 중년 대상 평생학습으로서 실효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중년의 자아존중감 변화와 노년기 대비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