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조사하였다. 김대영 외(2020)에서 수집된 기업현장교사 538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을 매개로 기업현장교사 역량에 간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현장교사들은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으로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발 전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 이수 의무화’, ‘기본과정 담당 강사 양성 교육 강화’, ‘지식, 정보 전달이 주목적인 것은 온라인 교육으로 시행’ 등을 주로 지지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 지원에 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