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20년 직업능력개발 훈련교·강사 보수교육 의무화가 법제화된 이후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훈련교·강사의 보수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전공분야 보수교육의 요구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훈련교·강사의 디지털 신기술 분야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 관한 보수교육 요구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NCS 소분류 257개 직종 중 최근 3년간(2017년-2019년) 활동한 훈련교·강사 수가 60명 이상인 NCS 소분류 98개에 포함된 NCS 세분류 361개와 디지털 신기술 13개 분야를 요구분석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전공분야 보수교육에 대한 요구는 훈련교·강사 2,7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단계의 절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첫째,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NCS 세분류와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훈련교·강사의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의 차이(gap) 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았다. 둘째, Borich 요구도 공식을 적용하여 요구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최우선순위군과 차우선순위군의 NCS 세분류와 디지털 신기술 분야를 도출하여 최종 요구를 확인하였다. 훈련교·강사의 전공분야 보수교육에 관한 요구분석 결과, 훈련교·강사의 교육 요구가 높은 ‘NCS 세분류 169개 분야’와 ‘디지털 신기술 7개 분야’가 최종적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향후 직업능력개발 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 과정을 개발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