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하는 사람의 전범(典範)인 장인이 타인, 조직,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힘인 장인적 영향력의 개념과 하위요소를 정의하고 관련 척도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장인의 일과 배움에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일터에서의 영향력과 관련된 국내외 척도를 검토함으로써 25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이후 장인성 연구나 논문작성에 참여한 적이 있는 24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두 차례 델파이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최종 개념을 정의하고 5개 요인, 23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다음은 직장인 219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그 하위 요인을 3개로 축소하였다. 최종적으로 525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수행하고 요인 신뢰도,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확인적 요인분석(CFA)과 개념 타당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장인적 영향력의 3개 하위 요인, 23개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가 양호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척도는 최초의 장인적 영향력 계량적 측정 도구로 일터에서의 관계를 통한 긍정적 효과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