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생명정치와 전문성의 정치를 통해 후쿠시마 부흥 정책 중 하나인 ‘먹어서 응원하자!’ 운동을 살펴보았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소수 전문가들의 판단을 토대로 식품의 방사능 기준치와 피폭 허용기준치를 정하였고, 방사능 수치가 기준치 이하면 안전하다는 논리를 전개했다. 따라서 후쿠시마산 식품의 안전성 주장과 전문가들의 논의를 통해 결정된 방사능 기준치를 토대로 후쿠시마 부흥 정책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일본 시민들은 정부가 정한 기준치가 건강상의 위해를 고려한 것이 아닌 정부의 의도에 따라 바뀐다며 비판했고, 저선량피폭의 위험성을 제시하는 대항전문가도 존재했다. 시민들은 직접 식품과 환경의 방사능을 측정하였으며, 독자적인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대항지식 생산 사례를 남겼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먹어서 응원하자!’ 운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후쿠시마의 정상화를 꾀했고, 일본 국민들의 생명은 후쿠시마산 식품을 소비할 대상이 되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대규모 자연재해와 결합하여 규범이 강하게 작용하는 ‘예외상태’를 만들었고, 일본 국민들을 ‘벌거벗은 생명’으로서 후쿠시마산 식품을 소비하게끔 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예외상태’이지만 후쿠시마산 식품과 관련된 생명정치와 후쿠시마 부흥 정책은 후쿠시마를 ‘정상상태’로 정의하며 전개되었다. 예외상태와 정상상태라는 모순적인 기제의 작동을 토대로 일본 국민들에 대한 생명정치는 진행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