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사범교육의 성취와 한계 : 창립·재건기(1948-1969) 공주사범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지수걸 1
[목차] 1
머리말 1
I. 일제시기 공주여자사범학교의 설립과 사범교육 7
1. 한말·일제시기 사범교육 실태 7
2. 공주여자사범학교의 설립과 학교 운영 10
II. 해방 직후 시기 대학 난립과 공주사범대학 설립 15
1. 해방 직후 시기의 대학 난립 실태 15
2. 해방 공간의 교사 양성정책과 사범대학 설립 20
3. 공주여사범이 낳은 공주사범대학 22
4. 공주사범대학의 설립과 영명학교 인맥 24
III. 2년제 도립 공주사범대학의 설립과 운영 26
1. 설립 과정과 주체 26
2. 설립 초기 교육과정과 학사운영 실태 28
3. 6·25동란 시기의 학교 사정 33
IV. 4년제 국립 공주사범대학으로의 발전과 해체 위기 37
1. 4년제 국립 사범대학 체제의 형성 37
2. 취업(임용)난과 사범대 위기의 심화 40
3. 5·16 군사쿠데타와 사범대학의 해체 위기 45
4. 폐과 반대운동과 복과 조처 51
V. 공주사범대학의 재건과 캠퍼스 이전 계획 56
1. 대학 운영의 안정화와 규모 확대 56
2. 도심 과밀화와 캠퍼스 이전 계획 58
3. 공주사대 '모범생'들의 반독재 민주화투쟁 60
맺음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