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감하고 실천하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사수업 : The history classes to grow a democratic citizen who empathizes and practices : the teaching method of applying 'affective historical empathy' / '정서적 감정이입(affective empathy)'을 적용한 수업 방안 모색 / 임지현 1
목차 1
I. 서론 1
II.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사수업 원리로서 역사적 감정이입 4
1. 역사적 감정이입의 재개념화의 필요성 4
2. 인지와 정서의 조화 : 바튼과 렙스틱, 엔다콧과 브룩스의 역사적 감정이입 9
3.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사교육과 '정서적 감정이입' 15
III. '정서적 감정이입'을 적용한 역사 수업의 모색 17
1. 정서적 감정이입에 기초한 역사수업의 설계 : 수업 모형의 고안 17
2. 정서적 감정이입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23
IV.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0
Abstract 42
[부록] 44